반응형
SMALL

정장 재킷 단추 잠그는 방법 Buttoning Rule For Suits

정장 재킷 제대로 입는 방법

정장 재킷을 입을 때에는 마지막 단추를 채우지 않는다.

만약 재킷의 모든 단추를 잠그고 입으면

정장을 처음 입어 본 사람으로 취급받을 수 있다.

여기에는 조금 웃기고 황당한 유래가 담겨있다.

정장 재킷 입는 방법

단추가 다 채워진 정장은 관습에 어긋난다.

관습은 오래전부터 그래 왔던 거니까 그러려니 하고 순응한다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면 왜 그런지 궁금해지기 마련이다.

'그거 원래 그래~' '원래 이렇게 하는 거야~'

이런 말이 꼰대식 화법이라는데.. 적어도 이유는 알아야 납득을 할 수 있으니ㅎㅎ

재킷 잘못 입은 모습

정장에서 단추는 실용성을 위해 시작된 디테일이다.

그래서 처음부터 재킷의 밑단추를 잠그지 않고 입었던 건 아니다.

모든 단추를 채워서 입었고, 지금은 그러지 않을 뿐.

요즘은 장식적인 요소로 남겨졌다고 보면 될 듯싶다.

물론 원버튼 재킷의 경우엔 밑단추라고 할 것이 없고,

투버튼 재킷은 윗단추를,

쓰리 버튼 재킷은 가운데 단추만 잠그고 입으면 된다.

(더블 브레스티드 재킷도 윗단추만 채운다)

 

아무튼!

처음부터 그러지 않았다면 시초가 있는 법.

그렇다면 누가, 굳이, 왜 시작했을까?

영국 왕 에드워드 7세

범인은 영국의 왕, 에드워드 7세이다.

1901년부터 1910년까지 통치한 왕으로

통치기간은 짧은데 정장 역사에는 한 획을 그은 대단한 인물.

대식가 에드워드7세

에드워드 7세는 전설적인 대식가로 유명한데,

하루에 먹는 식사만 12끼였다고 한다.

(사진으로도 느껴지는 그의 풍채)

외국 사이트에서 정보를 찾으면서 알게 된 것 중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구절은

쇼트케이크를 탑처럼 쌓아두고 먹었다는 것..ㅋㅋㅋ

먹방을 보다 보면 케이크 한 판 조지는 게 쉬운 듯 보이지만

막상 케이크 한 조각도 느끼해서 빨리 물리는데 대단하다..

현대에서 대식가 먹방 채널 운영하셨으면 100만 구독자는 껌이셨을 듯

아무튼 왕이니까 얼마나 진수성찬에 고열량을 먹었겠는가

게다가 매일 12끼를 섭취하니 살이 찔 수밖에 없는 환경;;

결국 입던 옷들의 마지막 단추를 채울 수 없을 정도로 살이 쪘다고 한다.

그리고 숨통 트이게 하려고 일부러 밑단추 풀고 다녔다는 말도 있음.

한 나라를 이끄는 왕이 뚱뚱해서 의복의 격식을 못 차리는 꼴이었으니

신하들은 어지간히 난처했을 것이다.

원래 단추를 다 채워서 입는 복식이 기본인데 우리 왕은 살쪄서 단추가 다 안 잠겨..

그래서 부하 신하들은 왕 체면 살릴 겸 분위기 챙길 겸 본인들도 밑단추를 잠그지 않기 시작했다.

 

남들이 보기에도

우리 왕 뚱뚱해서 단추 다 안 잠김ㅋ

보다는

우리는 원래 밑단추 풀어서 입음^^

이 모양새가 좀 더 나으니까 ㅎㅎㅋ

정장역사에 한 획을 그은 영국 왕

조끼, 정장, 코트의 밑단추를 채우지 않는 방식은

왕실뿐 아니라 서민들에게도 널리 퍼졌고, 곧 유행이 되었다.

그리고 슈트의 본고장이 영국인만큼 신사복을 수입해온(?) 여러 나라들은

영국이 마지막 단추를 잠그지 않으니 그대로 따라 했고

정장의 관습이 되었다는 사실~

알고 보면 다소 황당하지만 꽤 흥미 있는 이야기가 아닌가 싶다.

 

실제로 정장을 밑단추까지 다 채우면 괜히 어색하다.

확실히 마지막 단추를 푸르니 배에 여유가 더 생겨서 활동하기 편함ㅎㅎ

 

재킷의 밑단추를 잠그지 않는 이유!

옛날 영국 왕이 뚱뚱해서 밑단추가 안 잠기자

신하들이 체면 살려주려고 따라서 푸르고 다닌 게 관습이 되었다!

 

1910년에 사망한 인물이라 아주 먼 이야기는 아니라

더 흥미 있게 여겨지지 않았나 싶다.

정장 이야기 끝~ :)

반응형
LIST

+ Recent posts